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망

진단키트 관련주 휴마시스 주가 전망


코로나 확진자 증가 소식에 강세 보이는 휴마시스 주가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고조되면서 진단키트 관련주 휴마시스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휴마시스는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전거래일 대비 3,900원(30%) 급등한 16,900원으로 상한가를 찍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645명 늘어 누적 15만2천545명이라고 밝혔는데요.

일일 확진자 수가 전날보다 250명 늘면서 지난 10일 이후 13일 만에 다시 600명대로 올라섰습니다.

 

주말, 휴일 검사건수 감소 영향이 사라진데다 수도권에 이어 대전 등에서도 다소 큰 규모의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확진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휴마시스 주가 전망


기업 개요

휴미시스는 2000년 설립된 체외진단 의료기기 생산기업으로, 2017년 하이제2호기업인수목적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주력 제품으로 산부인과/심혈관/감염성/암 질환 등에 사용되는 POCT 자동면역분석장비 HUBI-QUEN을 보유하고 있으며 면역 분석시약, POCT 면역정량분석기긱, 신규마커 개발도 진행중입니다.

당기준 베트남 소재의 HUMASIS VINA를 설립하고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시켰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국내 진단키트 업종 주가는 맥을 못추고 있었는데요.

접종률이 높아질수록 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투자자 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영향입니다.

 

하지만 당시에도 시장의 우려와 달리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향후 진단키트 시장은 크게 어둡지 않았습니다.

시장조사 보고서 전문 글로벌리서치는 지난해 세계 체외진단시장 규모는 834억달러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4.5%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유무와 관계없이 진단키트 수요는 확대될 수밖에 없으며 특히 주요 선진국을 제외한 저개발국가에 대한 수요는 이제부터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이었는데요.

 

코로나19를 계기로 글로벌 의료시장이 치료 중심에서 예방, 진단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코로나19 안정화 이후에도 진단 수요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휴마시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9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351% 늘어났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862% 증가한 203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422% 증가한 1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2월 휴마시스는 체코에서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인 휴마시스 코로나19 AG 테스트 제품으로 첫 자가진단 제품 승인을 획득했는데요.

이어 지난 4월 오스트리아, 덴마크 등 3개 국가에서 추가로 자가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등록 및 판매 승인을 받았습니다.

 

휴마시스가 개발한 테스트는 비인두 및 비강 검체를 사용해 양성 및 음성의 결과를 15분 이내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식약처에서 국내 내수용 정식 허가를 받아 공급 중입니다.

 

또한 휴마시스는 지난 15일 브라질 보건복지부 산하 국영기업 바이오망기누스와 코로나19 진단키트 현지 생산과 풍토병 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손잡았다고 밝혔는데요.

지난해부터 피오크루즈를 통해 코로나19 항체 및 항원 진단키트를 브라질에 공급해왔던 휴마시스는 이번 협약으로 현지 진출과 생산 기반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 가속화로 휘청였던 진단키트 관련주들은 최근 델타 변이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다시 급상승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경기 회복 기대에 날아오르던 여행 및 항공주는 힘이 빠진 모습을 보이고 있죠.

 

그간 부진하던 진단키트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한 것은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기존 코로나19 항체를 회피하는 능력이 있다는 주장 때문입니다.

작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델타 변이바이러스는 80여 개 나라로 확산된 상태인데요.

지난 20일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현지 언론에 따르면 구자라트 생명공학연구센터 연구진은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감염 또는 백신 접종으로 생긴 항체를 피해 빠져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논문은 동료 평가 중입니다.

델타 변비 감염의 증가 속도가 빨라서 조만간 델타 변이가 지배종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8월 중순이면 지배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현재 주가 흐름이 이어질지는 지켜봐야한다는 의견입니다.

델타 변이가 나온지 3주 이상 되었지만 영국에서 사망자는 크게 증가하지 않아 향후 2주에서 한 달 정도는 사망자 추이를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변이가 나온 이상 진단 수요는 계속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확실한 분석 결과가 나오기까지 진단키트 관련주들의 호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도 향후 진단키트 시장의 전망이 밝아 지속적인 성장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을 보이는데요.

코로나19 진단키트 매출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확실한 진단제품이 시장에 부재한 질병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이 개발된다면 이로 인한 고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는 경향을 보여 관련 이슈가 힘이 빠지면 조정이 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투자는 본인의 몫이라는 점 명심하면서 신중한 투자하세요.